욱이의 냉철한 공부

[교육수료] 멀티캠퍼스 빅데이터 국비 교육 본문

데이터엔지니어링/기록

[교육수료] 멀티캠퍼스 빅데이터 국비 교육

냉철한 욱 2020. 4. 16. 19:27

대학교 4학년 내내 제조 품질관리와 데이터 분석 중에 진로를 고민했어요.

데이터 분석으로 방향을 잡았고 국비 교육은 졸업 후에 가장 먼저 한 일이 되겠네요.

4월부터 오늘까지 3개월 동안 받은 교육의 정확한 명칭은 '딥러닝, 머신 러닝 기반 데이터 분석가 양성'입니다.

삼성 멀티캠퍼스에서 '수강 신청 - 면접'의 절차를 밟고 수강 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포스팅하고 있는 데이터 관련 글들은 이 수업에서 교육받은 것들이 대부분이에요

국가 기간 전략산업의 수업으로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맞추어 설계되었다고 하네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CS는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으로, 현재 공공기업을 필두로 향후 취업에 필요한 채용 절차, 자격증의 검정 방법 등 전반적인 취업시장에서 활용될 전망이다.

과정에 대해서 살펴본다면~!

 

 

사실 이 커리큘럼에 정확하게 맞춰서 진행되지는 않았어요

강사님 3분이 번갈아가며 수업하시기 때문에 각 강사님께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에 따라 변경되었던 것 같아요.

또 수업의 양에 비해 시간이 짧았고요

이 교육을 들으면서 특징 및 장단점을 요약해볼게요.

멀티캠퍼스 특징

- 대기업 교육기관답게 최고의 시설을 자랑한다.

- 식당의 식사는 5500원으로 가격에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맛은 너무 기대하지는 마시길)

- 20층 고층 건물에서 엘리베이터가 만석이어도 각 층마다 누르면 멈춘다.

- 6시 수업 후에 남아서 자율 학습을 2시간 할 수 있다.

- 에어컨 막강하다. (저는 패딩 가져가서 수업 들었어요~)

- 커피, 사탕 등 무료로 먹을 수 있다.

- 출석 체크를 지문 인식으로 한다.

- 화장실에 비데 칸이 있다.

- 강의실이 고층이면 전망이 좋다.

교육 특징

- 강사님에 따라 약간의 강의 질 차이가 있다.

- 강사님에 따라 커리큘럼 수정이 있다.

- 교육 기간이 짧은 거에 비해 거시적이고 많은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다양한 관련 서적을 받을 수 있다. (알까기2,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머신러닝 등 10권 정도 받았네요)

- 수업 내용 및 기술적인 것 말고도 빅데이터 관련한 좋은 자료들을 얻을 수 있다.

- 짧은 기간 많은 지식을 전달해주기 때문에 본인이 얼마큼 집중하는지에 따라 얻어 갈 수 있다.

- 여러 번 시험을 보지만 부담 가질 정도는 아니다.

- 포트폴리오 등의 과제 제출이 있다.

- 한 교육마다 한 분의 매니저님이 집중 관리한다.

- 도중에 취업 상담을 받는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

- 빅데이터 저장, 처리 관련 툴(oracle, mysql, plsql, hadoop, hive1,2, pig, spark, mongodb, cassandra, mariadb, Hbase 등등) 을 많이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 현장에서의 빅데이터 사용 사례들을 많이 들을 수 있어 좋았다.

- 교육 명은 '딥러닝, 머신 러닝 기반 데이터 분석가 양성'이지만 딥러닝, 머신러닝 관련 수업은 기간이 짧고 깊게 배우지 못해 아쉬웠다.

- 딥러닝, 머신러닝 관련 수업 기간이 짧아 sklearn과 tensorflow 실습을 많이 못 해봐 아쉬웠다.

 

마지막은 이렇게 수료증을 받을 수 있어요~!

또 열심히 수강하고 열심히 시험 본 덕분에 최우수 수강생으로 뽑힐 수 있었답니다.

이번 멀티캠퍼스에서 교육 이수는 데이터 분석가로 가는 길의 큰 밑거름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