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이의 냉철한 공부

[자격증] SQLD 취득 및 후기, 공부요령 본문

데이터엔지니어링/기록

[자격증] SQLD 취득 및 후기, 공부요령

냉철한 욱 2020. 4. 16. 19:31

6월에 시험 본 SQLD 자격증 결과가 나왔네요~!

2번째 보는 시험이라서 60점 합격 라인에 비해 안정적으로 합격 할 수 있었어요.

대학교 때 데이터베이스 수업을 들어 쉽게 생각하고 일주일 공부해서 4월에 처음 봤었어요.

56점으로 떨어졌었는데 이번에는 국비 교육을 들으면서 직접 OracleSQL 쿼리를 많이 작성하는 덕분에 점수가 20점 올랐어요!


 

 

SQL은 ORACLE, Mysql 등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 표준화 언어에요.

SQLD는 이 SQL에 관련해서 시험을 보는 것이고,

한 단계 위인 SQLP는 성능까지 좋아지기 위해 튜닝하는 과정도 시험 과목에 있어요.

시험료는 5만원이기 때문에 저처럼 두 번 보지 말고 열심히 공부해서 한 번에 합격 하는 것이 좋아요.

개인적으로 문제가 까다롭게 출제되지만 ADSP보다는 준비하면서 얻어가는 것이 더 많은 것 같아요.

구체적으로 언급하자면, ADSP를 공부하고 실제 R에 배운 것을 적용하며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어요.

ADSP는 데이터마이닝, R의 깊고 넓은 내용을 얕고 넓게 추려 놓은 느낌이거든요.

하지만 시험과목에 SQL언어 사용에만 집중된 SQLD 자격증은 실제 활용되는 부분을 중요하게 잘 추려 놓은 느낌이에요.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습한 SQL을 실제 DB(oracle, my_sql 등등...)에서 바로 쉽게 적용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 제 생각에는 스펙을 늘리는 목적 외에 공부하며 얻어가는 것을 생각하면,

ADSP보다 SQLD가 취득하면 더 유익할 것 같네요!

그럼 자격증을 취득한 요령을 한 번 정리해보자면..

 


 

제가 공부했던 요령을 살펴보자면!

1) 자료​

1. sqld 공부하는 및 데이터베이스 공부하는 사람들 커뮤니티 사이트

- 문제 및 이론정리 자료들을 얻을 수 있다.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베이스(DB) 전문가 포럼 : 네이버 카페

DAP, DAsP, DBA, SQL전문가, SQL개발자, 빅데이터, Big Data, Data Scientist 등 실무 DB 전문가 커뮤니티

cafe.naver.com

 

2. 문제집

- 이론보다 문제를 풀며 알아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346202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SQL기본 및 활용, SQL 고급 활용 및 튜닝 등의 내용을 자격시험 대비를 위한 문제와 해설로 구성되어 있다.

book.naver.com

 

3. 데이터전문가지식포털 - sql 가이드

- 가이드는 세부사항까지 자세하게 알려준다.

- 문제를 풀며 틀린부분을 가이드를 통해 더 확실히 알아간다.

http://www.dbguide.net/db.db?cmd=view&boardUid=148404&boardConfigUid=9&categoryUid=216&boardIdx=132&boardStep=1

 

 

2) 공부 요령

-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 카페에 기출문제, 요점정리 자료가 많이 올려져 있기 때문에 적극 활용한다.

- 돈이 부담되면 두꺼운 기본서 비싸게 구매할 필요 없다.

위에 3.데이터전문가지식포털 - sql 가이드 보면 된다.

- 이론을 너무 공부하지 말고 실제로 ORACLE 등 DB를 설치하여 SQL 쿼리를 작성하며 익힌다.

- 이론을 너무 공부하지 말고 문제집을 풀며 틀리면서 알아간다.

(이론하고 문제하고 약간 괴리감이 있다. 이론을 철저하게 공부해도 처음 문제를 접하면 이해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빨리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좋다. )

- SQL자격검정 실전문제집은 실제 시험보다 약간 더 난이도가 있다.

  이론 책 정독하는 것보다 이 책 2번 정독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문제를 풀어보면 꽤 깊고, 자세한 부분까지 출제된다. 그러니 애매한 부분을 원리까지 확실하고 깊게 이      해  하는 것이 좋다.

( ex) null에 대한 개념과 입력 출력, varchar char의 차이점, 그룹함수(롤업 큐브 그룹핑셋)등의 집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윈도우 함수 범위가 어떻게 정해지는건지 .. 등등..)